본문 바로가기

HappyFactory_/Book_

더 딥, the dip - 세스고딘

좋아하는 작가의 책 이라서 펼쳐 들었는데 너무 뼈대리는 이야기를 해서 놀랐다.
책도 얇다. 세스고딘 책인데..

"세상에서 최고가 되는 것을 너무들 과소평가 한다"

나는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승자도 항상 포기한다. 다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대상을 포기할 뿐이다.
성공적으로 포기하지 못해서 그렇지, 사실, 세상에는 포기하는 사람들 때문에 먹고사는 직업과 시장이 셀 수 없이 많다.
수 많은 사람이 걸려 넘어지는 그 흔하디 흔한 웅덩이(이제부터 그걸 '딥'이라고 부르겠다)를 이해하기만 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극복하는 길에 한 걸음 다가서게 된다.

잘못된 일은 포기하라.
제대로 된 일에는 끝까지 매달려라.
이것이 아니라면 버리고 다른 것을 선택할 배짱을 가져라.

포기를 알아야 세상 최고가 된다
그들 대부분이 그 일자리를 놓친 이유는 고가거 어느 지점에선가 스스로 포기했기 때문이다.
그들이 포기한 것은 바로 세상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열망이다.
때로 포기는 우리의 인생과 삶을 관리하는 데 현명한 전략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포기야말로 가장 잘못된 선택일 수도 있다.

세상에서 최고가 되는 것의 놀라운 가치
지프의 법칙 zipf's law - 승자는 언제나 크게 이긴다. 시장이 승자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짧은 머리 부분이야 말로 시장의 알짜배기 수익이며, 그것은 순위의 맨 꼭대기에 있는 사람들의 몫이다.

1등이 중요한 이유
사람들은 시간도 없을뿐더러 위험을 무릅쓰려고도 하지 않는다.

1등이 중요한 (진짜)이유
정상에 서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그곳에 소수가 올라설 공간밖에는 없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최고라는 것의 의미
최고 란 - 그것은 자신이 믿거나 아는 것에 기초해 현재 시점에서 자신에게 가장 좋은 것을 뜻한다.
세상에서 란 - 자신의 세상에서, 다시 말해 자신이 접근하 ㄹ수 있는 세상에서라는 뜻이다.
'최고'라는 것은 주관적이다. 그것을 결정하는 것은 당신이 아니라 내쪽(소비자)이다. '세상'이라는 개념은 이기적이다. 그것은 당신이 아니라 내가 결정한다. 나와 편의와 취향에 따라 내가 정의한다. 내 세상에서 최고가 되어라. 그러면 당신은 지금 당장이라도 비싼 값에 나를 차지할 것이다.

세상 최고가 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진 지금, 동시에 그것은 그 어느 때보다도 쉬워졌다고 할 수 있따. 만약 당신이 적절한 무언가를 선택해 그것을 끝까지 해내기만 한다면 말이다.
만약 최고가 되는 일에 흥미가 있다면, 그리고 그곳으로 가기 위해 당신이 선택한 길에서 좌절을 느꼈다면, 이제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언가를 포기하기 시작하는 일이다.

무한대의 문제
Only talented people fret about mediocrity. 재능있는 사람들은 평범한 걸 못 견디지

그 정도밖에 못해?
사람들은 이런 식으로 안주하곤 한다. 그들은 자신의 능력을 다 발휘해 보지도 않고 안주해 버린다. 조직들 역시 안주한다. '세상 최고' 대신 '웬만큼 괜찮은'에.
최고가 되어 사람들에게 선택받을 때까지 노력하지 않을 거라면. 처음부터 애쓸 필요도 없다.

포기를 생각할수록 크게 이룬다
크게 생각할수록 크게 이룬다.
코기의 구조
성공하는 조직의 비밀은 전략적 포기에 있다.
포기에 유혹당해서는 안 되는 상황과 포기해야 마땅한 상황을 구분하는 것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넘어서야 할 첫 단계이다.
곡선1 : 딥(dip)
인생에서 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거의 모든 일에는 '딥'이 관여한다.
딥은 어떤 일의 시작과 그것에 숙달되는 지점 사이에 놓인 길고 지루한 과정이다. 그런데 이 길고 지루한 과정이 사실은 지름길이다.

희소성이야말로 가치의 비밀이다. 만약 딥이 없다면 희소성도 없을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들은 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더욱 강하게 밀어붙이며 아예 규칙을 바꿔 버린다.
딥은 강하게 맞설수록 빨리 사라진다.

곡선2. 컥드색(cul-de-sac)
막다른 길, 
일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별로 달라질 게 없는 상황이다. 크게 좋아질 것도, 크게 나빠질 것도 없이 늘 그저 그런 상태이다.
컬드색은 당신이 다른 일을 하지 못하도록 가로막기 때문이다.
앞을 향해 뻗어 있는 딥은 견뎌 내야 하고 컬드색은 포기해야 한다.

곡선3. 낭떠러지(드물지만 위험한)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에는 반드시 딥이있다
딥은 희소성을 만들어 내고, 희소성은 가치를 창출한다.

컬드색과 낭떠러지는 실패로 귀결된다
만일 이 두 곡선 중 하나에 들어 있다면 포길ㄹ 선택해야 한다. 지금 당장!
이 두가지 곡선을 당장 포기하지 못하는 무능력이다.

성공은 딥에서 비롯된다
도전을 선택함으로써 그드은 시스템을 타파한다.
'용감한 행동'은, 어려움을 찹고 견뎌 저 건너에 가서 우뚝 서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 희소성에서 오는 온갖 헤택을 누리는 것이다.
무조건 돌진했다가는 포기해 버리는 행동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이런 선택만큼은 만드시 피해야 한다.
if it doesn't cost you your life, it isn't a quest. 인생 전부를 걸지 않는 것은 모험도 아니다.

당신의 일이 어렵고 예측 불가능하다는 사실은 오히려 당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 만일 그렇지 않고 모든 것이 쉽기만 하다면 거기서 수익을 올릴 가능성 또한 없다.
딥은 당신의 가장 좋은 친구다.
진정한 성공은 집착하는 사람에게 돌아간다.

사람들은 대부분 포기를 두려워한다
현실을 직시하고 포기하는 것보다는 그저 그런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더 쉽다.
희소성이 그것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다.
딥을 극복할 수 없다면 시작도 하지 마라.

슈퍼스타적 사고방식
딥은 사실상 당신의 가장 좋은 협력자이다.
딥이 프로젝트를 가치 있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극복할 수 있는 딥을 찾아내는 한편으로, 당신의 시간만 낭비하는 현재의 컬드색들을 모두 포기해야 한다.

당신이 세상에서 최고가 되지 못하는 일곱가지 이유
1. 당신은 시간이 없다(그래서 포기한다)
2. 당신은 돈이 없다(그래서 포기한다)
3. 당신은 두려워한다(그래서 포기한다)
4. 당신은 절실하지 않다(그래서 포기한다)
5. 당신은 흥미도 열정도 다 잃은 채 평범한 수준에 안주하고 싶을 뿐이다(그래서 포기한다)
6. 당신은 멀리 내다보기보다는 눈앞의 결과를 중시한다(그래서 단기적인 전망이 좋지 않을 떄 포기한다)
7. 당신은 자신이 세상에서 최고가 될 수 없는 분야를 선택했다(아무래도 재능이 없는 것 같다)

결국 사업을 키우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과 비용이 딥을 부르는 것이다.
조금도 나아질 것 같지 않은 일에 계속 투자한다는 것은 참으로 무의미한 일이다.

포기할 거라면 시작하기 전에 포기하라. 시스템을 거부하라. 세계 최고가 될 수 없다고 생각되면 게임에 참여하지도 말라.

딥을 비범한 무언가를 창조해 낼 기회로 활용하라.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추천하며, 결국 그것을 선택하고야 말도록.
포기하거나, 아주 특별해지거나. 평범한 루저의 것이다.
평범해지고 싶은 유혹은 당신이 피해야 할 포기의 또 다른 이름일뿐이다. 당신은 평범 이상의 것을 누릴 자격이 있다.

고객중 80퍼센트가 일곱 번째 판매 시도에 결국 굴복하여 물건을 사고 만다는 결과도 보여 준다.
판매를 좌우하는 것은 감정을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이지 사실을 얼마나 많이 전달하느냐가 아니라는 점이다.
세일즈맨이 오랜 기간에 걸쳐, 고객의 이익을 위해 물건을 권유한다는 뜻을 밝히면 그러한 신호 또한 크고 명확하게 전달된다.
성공하는 세일즈맨은 귀찮은 존재일 수밖에 없다는 뜻이 아니다.

포기의 반대는 '빈둥거리며 기다리기'가 아니다
포기의 반대는 '다시 헌신하기'이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롭고도 활기찬 전략 수립하기'이다.

딥 속에서 포기하는 것은 대개 단기적 결정이며 나쁜 결정이다.

좋은 프로젝트로 성공하고 싶다면 성과 없는 프로젝트는 포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먹히지 않는 전술을 포기하라.

업무가 편하게 느껴지기 직전이 바로 일자리를 옮겨야 할 때다. 가서 찾으라. 바꾸라. 도전에 몸을 맡기라.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직위도 높이라. 자신의 경력과 재능에 그 정도의 일은 해 줄 의무가 있다.
자존심은 현명한 포기자의 적이다.

포기하기 전에 던져 봐야 할 세 가지 질문
1. 내가 패닉에 빠졌는가?
가장 '잘' 포기하는 사람들은 언제 포기할 것인가를 미리 계획하는 사람들이다.
2. 나는 누구에게 영향을 미치려 하는가?
"우리는 오늘 당장 구글을 사용해 보라고 조급하게 굴지 않았다. 내일 사용하면 더 나은 경험을 하게 될 테니까"
3. 나는 측정 가능한 진보를 이뤄 내고 있는가?
전진하고 있거나 퇴보하고 있거나 현상을 유지하고 있거나
진보가 없는 상황에서 현상 유지를 선택하는 것은 커다란 낭비가 아닐 수 없다. 그것은 기회비용 때문이다.
"생존이 곧 성공"이라는 식의 공허한 주문에 그쳐서는 안 된다.

잘못된 결정을 내리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결정하는 것'이다.
가득 찬 상태에서의 변화가 영향력이 가장 크다.

당신에게 주어진 것을 모두 사용하라. 세계 최고가 되는 데에. 게임의 룰을 바꾸는 데에. 모든 것을 새롭게 정의 하는데에.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이 겪을 가장 큰 딥을 통과하는 데에 그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만 한다. 그 딥을 극복하려면 그 밖의 모든 것은 포기해야 한다. 세상에 흔적을 남기지 못할 일이라면 지금 당장 포기하라.
시작하라. 실행에 옮기라.

질문
- 이것이 딥인가, 절벽인가, 컬드색인가?
- 컬드색이라면, 그것을 어떻게 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까?
_ 나의 끈질김은 결국 보상받게 될까?
_ 나는 한 사람, 또는 한 조직에만 관여하고 있는가. 아니면 시장 전체에 나의 행동이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 나는 언제 포기해야 하는가?
- 이 일을 포기한다면, 그 결과 더 중요한 일에서 딥을 극복할 수 있는 나의 능력이 향상될 것인가?
- 어차피 포기할 거라면, 게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극적인 행동을 해볼 수도 있지 않을까?
이 프로젝트로 세상에서 최고가 될 가능성은 얼마나 도리까?
- 무엇이 '최고'인지 누가 결정하는가?
- 세계를 더 작아지게 할 수 있는가?
- 내 직업이 만족스럽다면, 이제 그만두어야 할 때가 된 것 아닐까?
_ 아무도 하지 않는 것이, 포기할 계획을 세우고 무언가 멋진 일을 하는 것보다 나은가?
-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포기하지 않음으로써 리마커블해지기를 회피하고 있지 않은가?

시장의 지배자가 되는 일에 과잉 투자란 없다.
우리는 리마커블한 일을 할 때 성공한다.
우리는 너무 일찍 포기할 때 실패한다.
우리가 하는 일에서 세계 최고가 될 때 우리는 성공한다.
포기할 만한 배짱이 없는 일들로 분주할 때 우리는 실패한다.

'HappyFactory_ > Book_'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고속성장의 조건 PDCA  (0) 2023.01.25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비즈니스 - 웨인 그루뎀  (0) 2023.01.12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0) 2023.01.01
역행자  (0) 2022.12.28
삐끗한 인생 되돌리기  (1) 2022.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