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기꺼이 하는일엔 행운이 따르죠_

굿 컴퍼니: 착한 회사가 세상을 바꾼다 - 로리 바시 외 본문

HappyFactory_/Book_

굿 컴퍼니: 착한 회사가 세상을 바꾼다 - 로리 바시 외

sori4rang_ 2013. 12. 16. 18:39

 

 

 


굿 컴퍼니: 착한 회사가 세상을 바꾼다

저자
로리 바시, 에드 프라운헤임, 앤 맥무러, 래리 코스텔로 지음
출판사
틔움 | 2012-11-2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착한 회사를 만드는 7가지 정치ㆍ경제ㆍ사회적 압력을 주목하라!『...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녀석을 읽어보겠다고 구매한지 참 오래전..이다.

여름에 구매했으니 몇 개월 전인데, 왜그렇게 다른 책들에 밀렸던걸까? 하고 생각을 잠시 해보니..

역시.. 그분은 참 '대다나다!' ^^*

읽어야 할.. 그러니까 지금 읽어야 가장 제대로 받아드릴 수 있는 시점이었던 것이다.

SPC에 대한 방향성과, 그리고 이 회사의 대주주가 누구인가, 그리고 어떻게 이끌어 가길 원하시는가.. 또 어떤 방법으로 누구와 가길 원하시는가.. 에 대한 답을 어느정도 얻고 난 후에 읽게 된 책이다.

타이밍하고는.. 정말 끝내준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이 책 읽는 순서 가운데 에서도 느끼게 된다.

누구보다 착한 회사로 이 곳에서 바르게 성장하기를.. 누구보다도 바라시는 분.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그분의 회사로서 손색이 없게 성장하고 무엇보다 영향력을 끼치며 바르고 건실하게 성장하길 원하시는 그분의 마음.

감사합니당~ ^^*

 

 

 

[밑줄긋기]

'착한 회사'로 존재하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좋은'이란 적당한 수준의 성과가 아니라 '가치 있는 행동'을 의미한다. 그리고 '착하지' 않고서는 결코 위대한 기업이 될 수 없다.

 

1부 사회적 가치의 시대 Worthiness Era

우리는 과거와는 달리 '선함goodness'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시대에 살고 있다.

사람들은 고객으로서, 직원으로서, 그리고 투자자로서 기업의 활동을 감시하고 있으며, 어떤 기업이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

착한 회사가 만들어내는 상품들은 대부분 더 비쌌지만, 사람들은 이것들을 기꺼이 구매했다.

그리고 이런 좋은 의도를 행동으로 증명해야 하는 것이다.

"기업은 사회 변화의 촉매 역할을 하고, 그들의 브랜드가 세상을 보다 좋게 만든다는 소비자들의 높은 기대에 부응해야만, 생존을 넘어 번성할 수 있다."

진실한 가치를 추구하는 회사만이 성공할 수 있다. 기업은 일하는 사람들을 더욱 존중하고, 챙겨주며, 영감을 제공해야 한다.

 

"착한 회사들과 사업을 하는 것이죠"

고용주로서의 사회적 가치란, 직원을 존중하고 관대하게 대하는 것이다.

좋은 리더는 흥미 있는 미션을 던져주는 방식으로 직원들의 영감을 자극한다.

 

판매자로서 사회적 가치란 고객과 서로 윈-윈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판매자가 소비자들을 잘 살펴야 한다.

꾸준함이야말로 길고 긴 여정에서 겪을 수 있는 불가피한 실패를 보상해 준다.

 

친구가 없는 회사는 곧 회사가 아니게 된다. A company without company is soon no company at all.

 

경험 경제 Experience Economy

"고객의 경험은 직원의 경험에 좌우된다."

만약 기업이 고객에게 보다 멋진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의 꿈을 현실화시키고자 한다면, 기업은 고객보다 우선해서 직원에게 가치 있는 고용주가 되어야 한다.

 

경제적 안정을 제공하라.

"일부는 경력이고, 일부는 혁명입니다. 무엇인가 거대한 것의 일부가 되십시오. Part career, part revolution. Be part of something big"

 

'착한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네 가지 경제적 세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 고객의 열망. 경험을 구매하려고 하는 고객의 경향은 점차 강해지고 있다.

- 경제적 안정을 제공하라.

근로자는 경제적 안정성에 그 어느 때보다 높은 프리미엄을 준다.

불안정성이 증가하면 근로자의 업무 수행 능력이 떨어진다.

- 글로벌 교역이 사회적 가치를 촉구한다.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며, 교육을 통해 육성해야 한다.

- 기술 발전으로 촉진된 투명성

 

직원을 몰입하게 만든다는 것은, 직원이 일에 참여하게 만드는 것이다.

자율팀selfmanaged team제도. 자율팀 내에 작업자들이 배치되면, 그들은 일하는 방식을 스스로 결정한다.

"전통적인 경영 시스템의 구조적인 결함 중 하나는 리더가 너무 많은 권한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 때문에 조직은 민주적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으며, 직원의 에너지가 분출되지 못하고 막히는 것입니다."

 

 

2부 착한회사지수 Good Company Index

지금까지 소개된 트렌드를 종합해보면, 기업은 반드시 선한 행동을 해야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고용주로서 선한 행동을 하는 기업이 좋은 실적을 올리고 있다는 사실을 강력하게 시사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실질적인 사명'은 진정성에서 우러나온다. 이것은 가치 있는 목적이며, 좋은 회사가 되는 열쇠와도 같다.

회사는 착한 고용주가 되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착한회사는 이기심을 절제함으로써 고객들의 충성심을 얻고, 최고의 인재를 고용하며, 더 많은 투자액을 확보할 수 있다.

 

'인간 공동체'인 회사. '근본적인 사명'이 있는 회사. '더 큰 삶의 맥락 위에 놓여진' 회사들이 이러한 철학을 갖지 못한 회사들에 비해 오래 존속된다.

기업은 착해짐으로써 장수할 뿐만 아니라 좋은 실적까지 낼 수 있다.

 

좋은 고용주는 착한 회사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다.

고객에게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 고객을 공정하게 대하는 것은 착한 회사가 갖고 있는 기본적인 특징이다.

 

착한 회사가 되는 데 필요한 비정량적인 5가지 특성

- 상호주의 : 착취exploitation의 구조에서 벗어나 상호 작용을 통해 서로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작cultivation의 구조로 변화

- 연결 지향성 : 연결되고, 인지되며, 영향을 주고 받으려고 하는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

- 투명성 : 기업의 이해관계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 의사결정의 배경과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려는 의지

- 균형 : 대립하는 우선순위들 가운데서도 현명하게 판단할 수 있는 지혜

- 용기 : 단기적으로는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되더라도 위험을 무릅쓰고 옳다고 믿는 것을 실행하는 것

 

투명성은 신뢰와 선의good will의 근간이다.

착한 회사는 겁이 없다. 그들은 용기 있는 행동을 한다.

"어떤 회사가 진짜 제대로 된 회사인지 알고 싶다면, 가장 낮은 임금을 받는 직원들이 어떻게 대접받고 있는지를 보면 됩니다."

 

 

3부 좋은 고용주. 착한 판매자. 선량한 집사 Good Employer. Good Seller. Good Steward

직원은 비용인 동시에 자산이다.

고용주는 직원을 존중하고 있다는 철학을 갖고 있어야 한다.

차별화된 목적compelling purpose

직원이 헌신할 수 있는 가치 창조적 조직

장기적인 안목으로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존재함으로써, 기업은 다시 조직을 강화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낸다.

 

커뮤니케이션은 쉽다. 그러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어렵다.

리더와 중간 관리자는 직원 앞에서 항상 열린 마음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리더의 행동

- 직원과의 협엄을 통해 업무 수행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

- 의사결정 과정에서, 직원의 의견을 많이 듣고 탐색하는 것

- 조직의 가치를 실천하며 그것을 직원에게 보여주는 것

- 원칙적이고 윤리적인 행동을 하는 것

 

리더의 행동은 두 가지다. 행동함과 행동하지 않음

'사람-서비스-이익'으로 대변되는 페덱스의 철학

최고의 상사는 자기 자신뿐 아니라 부하 직원을 돕는 데 꽤 유능하다.

좋은 고용주 앞에서 직원은 최선을 다해 기꺼이 헌신하려 한다. 여러분들이 지금 이런 고용주와 일하고 있지 않다면 당장 그만두고 새로운 회사를 찾아보는게 좋다.

 

모든 가치는 사람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채용에서부터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는 가치 창출이란 불가능하다.

기존 직원의 추천을 적극 활용한다.

내부 직원의 추천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채용과정 전체에 대한 모든 정보를 직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만 한다.

 

조직을 건강하고 활력있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조건

-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 방법에 늘 관심을 가질 것

- 직원이 업무 수행에 필요한 자원과 기술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 줄 것

- 실적 향상을 위해 필요한 물리적 환경을 갖출 것

- 학습 활동이 장려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환영받는 장소를 만들 것

 

사회적 가치가 낮은 쪽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수익을 높일 수 있지만,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는 없다.

직원들이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공정한 보상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이것은 좋은 고용주이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직원 헌신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

- 직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

- 부하 직원에 대한 상사의 경력 관리 지도 활동(정보 제공, 조언, 격려), 자율적 업무 처리, 그리고 다양한 의사 결정에 직접 참여하게 만드는 것

- 비금전적인 보상과 역량 개발에 대한 지원

 

투자에는 장기적인 관점이 존재한다.

활발한 학습이 회사 내에서 일어나고 있다면, 회사는 직원서로가 독려하는 완벽한 하모니를 만들어 낸 것과 같다.

1)낮은 이직율 2) 고객 만족이라는 가치 창고 그리고 3) 추가 교육에 대한 투자가 가능한 충분한 이익이라는 아름다운 사이클이 완성된다.

직원 교육에 대한 투자가 곧 기업의 경쟁우위를 만들어 낸다.

 

고용주에게 있어서 선함Goodness이란 직원에게 헌신하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한 평가지표다. 선함은 또한 무엇인가를 자극하는 목적도 갖고 있다.

기업은 과연 '누구에게 이익을'제공하기 위해 설립. 운영되고 있는가와 그리고 기업은 '무엇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이다.

'사람중심 people purpose'

중요한 사실은 기업의 사명이 계속해서 움직인다는 것이다.

세분화된 사업 목표로는 직원들의 몰입과 헌신을 기대할 수 없는 것과 같다.

더욱 포괄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사람들을 움직이게 해야 한다.

고상하게 들리는 기업의 목적에 진정성을 담아내지 못한다면 이 또한 실패로 끝나거나, 사람들을 고무시키지 못한다.

 

정직한 소통으로 윤리적 소비자를 만족시켜라.

고객을 진심으로 생각하는 착한 판매자는 고객과의 정직한 소통을 가장 우선시한다. 특히 회사 상품의 품질이나 안전에 문제가 생기는 위기의 순간에는 솔질함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정직한 소통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지켜나가야할 의무다.

탐욕을 억제하라.

고객을 위해 자사의 수익을 제한하는 장치

착한 회사는 고객을 존중한다. 회사의 이익 때문에 고객과의 관계에서 잡음이 나서는 안 된다.

착한 판매자는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한다.

 

사회적 가치가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낸다.

기업이 고객을 챙길 때 고객 역시 기업을 보살피게 된다.

좋은 고용주가 착한 판매자를 만든다.

고객을 제대로 섬기면 사업은 당연히 잘 된다.

기업 존재에 대한 목적의식을 뿌리내려라.

착한 판매자는 안전한 상품을 만들며, 정직하게 소통하고, 상호주의 관계를 탐색하며 탐욕을 억제한다.

 

기업의 핵심 역량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라.

선량한 집사는 스스로 나서는 법이 없다.

선량한 집사는 말로만 떠들지 않는다. 그들은 행동으로 보여준다.

세상을 돌보는 기업이 되라.

 

 

4부 기업의 미래 The Future

앞으로 모든 기업은 착해져야만 하며, 그렇지 않은 기업은 큰 위기를 겪게 될 것이다.

고용주로서 보다 바람직한 고용 및 사업 관행을 만들어나가지 못한다면, 수많은 직원들은 만족스럽지 못한 일자리에서 고통받으며 하루하루를 보내게 될 것이다.

비지니스의 민첩성은 조직의 의사결정 속도로 나타난다.

어떤 문제가 생긴다 할지라도 직원들이 쉽게 쫓겨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주고, 직업 교육이나 경력 개발을 위한 각종 지원 제도를 통해, 직원의 업무 수행 역량을 향상시켜야만 그들의 몰입이 강화될 것이다. 그리고 몰입 상태에 있는 직원들만이 회사의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조직의 평판 또한 상당히 중요하다.

상호주의 관계를 무시하고, 하청. 협력업체들을 공정하거나 관대하게 대하지 않는 기업은 이제 더 이상 훌륭한 인재들을 끌어들이지 못할 것이다.

"성과 지향 문화와 가족 중심적인 문화와의 균형"

 

위기 상황에서 사회적 가치는 승리한다.

위기 상황에서는 선함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없다.

사회적 가치는 고객에게도 매우 중요하다.

부도덕한 판매 행위는 고객의 기분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큰 피해를 준다.

정해진 규칙대로, 그리고 양심적으로 행동하는 착한 회사들은 항상 높은 비용을 지불한다.

 

'직워 한명의 교육을 위해 사용되는 총 비용'과 같은 자료들도 정부가 반드시 공개해야 하는 정보의 하나로 인식해야 한다.

우리는 이미 너무 오랫동안 기업의 나쁜 행동을 참아왔다.

 

기본적으로 모두가 연결된 하나이다. 이렇게 구체화되고 있는 새로운 세계에서 나쁜 회사는 환영받지 못한다. 나쁜 회사는 결국 약해지고, 곧 사라질 것이다. 착한 회사는 환영받고 번영하게 될 것이다.

착한 회사가 좋은 회사이며, 착한 회사가 세상을 바꿀 것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